>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고혈압>고혈압의 무서운 합병증
 
고혈압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고혈압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고혈압의 무서운 합병증 과 관련된 정보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대동맥 박리증  
심부전   신장질환  
여러 가지 고혈압의 합병증  

제목 :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질병 자체가 대단히 흔하고,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이로 인하여 병을 앓거나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30세 이상 성인에서 약 30%가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또한 세 사람 중 한 사람은 뇌졸중(중풍) 및 고혈압성 심장질환 등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사망합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일반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어서 실제로 환자의 약 절반은 자신이 고혈압인지 알지 못하고 있으며, 알고 있는 경우라도 약 절반에선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러운 것은 심한 고혈압이라도 적절한 치료를 하여 정상혈압으로 유지시키면 합병증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증의 고혈압 환자라도 정상혈압으로 유지시켜 주면 사망률이 크게 감소하므로, 약간 높은 혈압이라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혈관에 높은 압력이 계속 가해지면 여러 가지 위험한 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인 혈관손상의 정도는 장기가 손상된 정도로 나타납니다. 뇌, 심장, 신장(콩팥), 눈 등의 장기가 주로 손상되며 이를 표적장기손상이라고 합니다.

  • : 뇌졸중(중풍)은 고혈압의 합병증 중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발생하는 것으로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발생하며,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7배 더 발생합니다. 그 동안의 연구를 종합해 보면 수축기 고혈압과 확장기(이완기) 고혈압 모두가 성이나 연령에 상관없이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경색 등의 허혈성 뇌혈관질환과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출혈성 뇌혈관질환인 뇌출혈의 위험요인이었으며, 이완기 혈압이 105mmhg 이상인 사람은 76mmhg 이하인 사람보다 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도가 10~12배 높습니다. 증상으로는 두통, 구토, 마비, 의식손상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심부전 :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심장이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어느 정도까지는 잘 견딜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심장 기능이 떨어져 체내에 필요한 혈액량을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심부전이라고 하며,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4배 더 발생합니다. 움직일 때 숨찬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운동 능력이 떨어지며, 심부전이 더 진행하면 폐에 물이 차게 되는 폐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관상동맥질환 :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3배 더 발생합니다. 심장 자체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심장 근육에 혈류 부족 상태가 생기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이 발생됩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은 가슴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혈류의 일시적인 장애로 인한 협심증 증상은 신체 활동시 가슴 중앙부에 약 2~3분 정도 지속되는 압박감 또는 쥐어짜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장 근육이 썩은 경우로서 더 심한 통증이 오며 곧바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 부정맥 : 고혈압은 심방세동 등의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고혈압 환자가 심부전을 동반한 경우에는 40% 정도에서 심방세동이 병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방세동은 뇌졸중(중풍)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 신기능저하 : 고혈압이 장기간 계속되면 신장의 모세혈관이 높은 압력에 손상을 받아 결국 노폐물을 배설해 주는 기능을 잃어 버리고, 나중에는 신부전이 와서 빈혈,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눈의 합병증 : 고혈압성 망막증이란 높은 압력에 망막의 모세혈관이 견디지 못하고 출혈이 되면서 망막의 기능이 상실하게 되어 시력이 떨어지고 결국은 실명하게 되는 무서운 합병증 입니다.

  • 대동맥박리증 : 혈관 내피 세포의 손상이 동반되어 있는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게 되는 경우에 '대동맥' 이라는 우리 몸의 가장 큰 혈관이 찢어 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심한 흉통을 초래하며 신속히 혈압 강하제를 사용하여 혈압을 낮추지 않으면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