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뇌졸중>뇌졸중 치료하기
 
뇌졸중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뇌졸중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뇌졸중 치료하기 과 관련된 정보
어떻게 치료하나요?   뇌졸중은 성인병 관리부터  
수술치료   약물치료  

제목 : 어떻게 치료하나요?

뇌졸중의 치료는 혈관이 막힌 뇌졸중인가 터진 뇌졸중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혈관이 막힌 것은 가능한 조기에는 뚫어주고 터진 것은 더 이상의 출혈이 안되도록 막아주는 것이 치료의 원칙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상태와 치료의 시기에 따라 치료의 방법은 달라집니다.

1. 혈관이 막힌 경우

뇌조직에 피가 배달이 안되어서 뇌세포의 손상이 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수술로써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치료의 원칙은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피떡)을 녹이는 것을 시도하고 (물론 상황에 따라 판단합니다) 더 이상의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1) 혈전용해제 :

핏줄을 막고있는 피떡을 녹여서 막힌 자리가 다시 소통되도록 해주는 약제입니다. 유로키나제나 스트렙토키나제를 사용해왔으나, 최근 국내외에서 t-pa(조직 플라스미노젠 활성제)가 각광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제들은 피떡을 녹일 수 있는 효과가 있는 반면, 자연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항혈소판제와 항응고제 :

더 이상의 혈전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방지해주는 약제입니다.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는 핏속의 혈소판 세포들이 서로 엉겨 붙지 못하도록 해줍니다. 하루 300mg이내의 적은 용량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혈관이 당장 막힌 상황에서는 별 효과가 없고, 이런 일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는 예방효과는 큽니다.
항응고제인 헤파린(주사)은 혈전이 커지고 새로 만들어지는 것을 막기위해 사용합니다. 환자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투여합니다. 최근 저분자량 헤파린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먹을 수 있는 항응고제인 와파린으로 대체하여 유지됩니다.

(3) 신경세포보호약물 :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세포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해 주는 물질입니다. 이중 흥분성 물질인 글루타메이트는 뇌졸중에서 신경세포를 손상시킵니다. 이의 작용을 억제시키는 약물이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유입을 차단하는 칼슘통로 차단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새로운 약제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뇌가 붓는 것에 대한 치료를 하고 의식이 나빠져서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한 치료를 병행합니다.
뇌 조직은 손상을 받으면 붓게 됩니다. 손,발이야 다쳐서 부었다가 가라앉으면 그만이지만, 뇌는 두개골이라는 단단한 뼈에 싸여있으므로 붓는 동안 눌려서 또다시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뇌가 붓지 않도록, 여러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의식이 없으면 밥도 먹을 수가 없고, 경우에 따라 호흡도 나빠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2. 뇌혈관이 터진 경우

뇌혈관이 터진 경우, 출혈이 뇌 안쪽이면 수술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에는 가능한 뇌의 부종을 줄이고, 추가적인 뇌의 손상을 막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반면, 뇌동맥류가 파열되어서 뇌출혈이 생긴 경우, 가능한 조기에 혈관촬영으로 뇌동맥류의 위치를 확인한 후 뇌동맥류를 묶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클리핑이라고 합니다).

 

뇌출혈의 일반적인 치료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재출혈을 막는다.
  2. 혈관연축(오므라드는 것)을 통해 뇌가 추가적으로 손상받는 것을 방지한다.
  3. 뇌부종(뇌가 붓는 것)과 뇌수종을 막는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