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골다공증>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골다공증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골다공증이란? 과 관련된 정보
골다공증의 정의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의 위험군은?   남성의 골다공증  

제목 : 골다공증의 정의


당신의 골을 보여주세요!


간단히 말하면 골다공증이란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뼈가 얇아지고 약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심한 골다공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우리들의 뼈는 부러지기 쉽게 되어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을 입는 일이 생깁니다.

뼈의 골성분 소실은 30대 중반이나 후반부터 시작되는데, 이것은 매우 천천히 진행되어서 우리들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대개 수년 혹은 수십 년이 지나야 비로소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여자는 남자보다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우며 이것은 폐경 이후에 골소실을 막아주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 분비가 급격히 줄면서 골소실이 빨리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골소실은 골절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대개 증세가 없고 통증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50대가 지나 갑자기 골절이 생긴 이후에서야 골다공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흔한 것입니다. 즉 골다공증이 진단되는 가장 흔한 경우가 가벼운 외상에 손목이나 골반에 골절을 입고 병원을 찾는 경우인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골절이 오기 전에도 골다공증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키가 줄거나 허리뼈가 굽어지거나 옷이 예전과는 달리 안 맞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검사를 받다가 골다공증 진단을 받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척추에 찾아오는 골다공증으로 인해 기침이나 물건을 드는 등의 가벼운 충격에도 척추뼈가 점차적으로 찌그러지면서 오는 현상 때문입니다. 이런 것들은 매우 심한 통증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특히 골반이나 척추의 골절은 종종 심한 통증이나 장애를 가져옵니다. 손목의 골절과 같은 것은 별다른 후유증 없이 쉽게 나을 수 있지만, 고관절이나 척추의 골절은 완전히 치료되지 않아 일생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직장을 가질 수 없거나, 가정에서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고, 다른 사람에게 일생 간호를 받아야 하는 심각한 후유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 후에는 거의 모든 여성들이 골다공증의 높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물론 생활방식이나 유전적 요인, 그리고 기타 다른 질병 등 골다공증을 더 잘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이 있지만, 폐경 자체가 큰 위험 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