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비만>어떻게 진단하나요?
 
비만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비만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과 관련된 정보
비만의 평가   비만 진단하기  
복부비만  

제목 : 비만의 평가

비만증은 비정상적으로 체지방(신체 내의 지방)이 증가하여 대사장애가 일어나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만도는 체지방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평가할 수 있습니다. 체지방을 평가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평가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체질량지수 (BMI: Body Mass Index)

체질량지수는 키와 몸무게와의 관계를 통해 체지방량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과체중 및 비만을 평가하는 데 있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방법입니다. 체질량지수는 19세 이상 성인에서 체지방을 평가하는 일종의 공식이며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누어 구하는데 몸무게는 킬로그램 단위를 키는 미터 단위를 사용합니다.

BMI= kg/m2

체질량지수가 높을수록 심혈관질환이나 성인병 발생 위험도가 높음을 의미합니다.

허리둘레

허리둘레는 지방의 분포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복부비만을 진단하는 기준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허리둘레를 측정할 때는 측정위치를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발의 간격을 25~30cm 정도 벌리고 서서 체중을 균등히 분배시키고, 숨을 편안히 내쉰 상태에서 줄자를 이용하여 측정하게 됩니다. 측정위치는 가장 아래의 갈비뼈와 가장 상부의 골반의 중간부위를 측정하는데 이는 대략 골반의 가장 윗부분에서 약 3cm 정도 윗부분에 해당합니다.

복부비만을 평가하는 또 다른 지표인 엉덩이 둘레는 엉덩이에서 가장 튀어나온 부위에서 측정하게 됩니다. 허리둘레는 내장지방의 축적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지표인데 복부비만으로 판정된 경우에는 건강위험도가 매우 높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생체전기저항 분석법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팔과 다리에 약한 전류를 통과시킨 후 발생하는 전기 저항을 측정하여 신체 내의 수분량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측정이 간단할 뿐 아니라 반복해서 측정해도 측정값의 오차가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타

체지방량을 측정하는 기타 방법으로는 간단한 도구나 초음파를 사용하여 피부주름두께를 측정하거나, 컴퓨터 단층촬영(Ct)장치를 이용하여 직접 체지방의 양을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