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간질환>간질환의 종류
 
간질환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간질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간질환의 종류 과 관련된 정보
간 질환의 모든 것   간경변증(간경화)  
간낭종에 대하여   간질환 - 혹시 지방간 진단 받으셨나요?  

제목 : 간경변증(간경화)

간경변증(간경화)

넘어지거나 다쳤을 때 상처가 깊어지면 피부에 흉터가 남아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피부뿐만이 아니라 간도 흉터가 생깁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 간은 재생이 무척 잘 되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간에 염증이 지속되면 간세포는 파괴되었다가 재생되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간 조직도 섬유화가 진행되고 괴사가 일어나서 굳어집니다. 쉽게 말해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간에 딱딱한 흉터가 생기는 것입니다.


간경변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염증

간경변증은 그 자체로 갑자기 생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먼저 생긴 질환, 즉 바이러스나 알코올에 의한 간염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간경변증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간경변증 원인을 조사한 바에 의하면 b형 간염이 60%, c형 간염이 20% 라고 하니, 만성간염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간경변증의 증상은 꼬집어 말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간은 자각증상이 늦기 때문에 초기에는 간경변증을 자가발견 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보통 10여 년 정도가 지나도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딱딱해진 부분을 제외한 정상부분이 간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간경변증이 조용히 진행되면 더 이상 대체할 수도 없어집니다.

간에서는 정상적으로 여러 물질을 분해하고 단백질을 합성합니다. 또한 혈액을 굳게 만드는 물질을 합성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이러한 기능이 줄어서 코피 등 출혈이 잦아지게 됩니다. 원래 장과 다리를 거친 많은 양의 혈액이 모두 간을 지나 심장으로 돌아가는데 딱딱해진 간으로 혈액이 충분히 지나갈 수가 없어서 비장에 혈액이 고이면서 비장이 커집니다.
더 심각한 것은 혈액이 식도 주변으로 샛길을 만들어 식도정맥류라고 하는 것을 만드는데 있습니다. 합병증이 진행되면 이 정맥류가 터지게 되고, 간경변증 환자들은 말 그대로 피를 토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간경변증 말기에는 질소의 대사가 저하되면서 간성 혼수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그 합병증은 매우 심각하다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간 기능을 보존시키는 것부터

간경변증의 치료는 우선 간 기능을 보존시키는 것입니다. 굳어진 간을 되살릴 수는 없지만, 남아있는 간의 정상적인 기능을 최대한 원활하게 돕고, 병이 진행되지 않도록 막아야 합니다.

식사는 충분히
간경변증이 말기로 진행되어 간성혼수가 우려될 때를 제외하면, 초기에는 고단백 고비타민 식이를 통해 간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수가 찰 때는 싱겁게 먹는 것이 좋지만, 영양의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잘 먹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민간요법은 금물
효과가 있다는 소문으로 민간요법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농축된 즙도 결국 간에서 분해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간을 쉬게 해야 하는데, 더 혹사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알부민 주사는 주치의 처방에만 따르기
간경변증 환자들에게 알부민이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생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복수가 차서 주치의가 알부민 주사를 처방해주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의로 알부민을 구해서 맞는 노력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알부민 주사를 자주 맞다 보면 간의 알부민 합성능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안정 취하기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적당한 움직임을 통해 활동에 필요한 근육을 유지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피로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은 자제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 예방하기
간경변증 환자의 딱딱해진 간조직에는 암세포도 자라기 쉽습니다. 실제 간경변증 환자들에게 간암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간초음파와 혈액내 종양표지자, 간기능 검사 등 주기적인 관찰을 통해 간암의 발생을 추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