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간질환>간질환의 종류
 
간질환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간질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간질환의 종류 과 관련된 정보
간 질환의 모든 것   간경변증(간경화)  
간낭종에 대하여   간질환 - 혹시 지방간 진단 받으셨나요?  

제목 : 간낭종에 대하여

간낭종

우리가 보통 ‘종양’이라고 부르는 덩어리 중에는 양성종양이 있고, 악성종양이 있습니다.
악성종양은 암을 뜻하는 것이며, 양성종양은 정상적인 조직 외에 종양이 생겼지만 암이 아니라 해가 없는 단순한 혹 또는 덩어리라는 뜻입니다.
그 중에서도 간에 생긴 물혹을 간낭종이라고 부릅니다. 간낭종은 양성종양이며, 자궁에 생기는 물혹처럼 간에도 물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

간낭종은 대개 건강검진 결과로 우연히 발견합니다. 복부초음파를 하면 간에 혹이 생겼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낭종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간낭종을 발견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또한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좀 더 많이 발견됩니다.
그러나 간에 혹이 있다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는 것과는 달리, 간낭종이 우리 몸에 해를 끼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간낭종을 가지고 있는 사람 또한 많습니다. 또한 간낭종 자체는 어떤 증상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일상의 불편감도 없습니다.


나중에 암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닐까?

간낭종으로 확진 된 경우 암으로 변하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것은 우려일 뿐입니다. 그러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뿐, 간낭종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방사선 촬영이나 초음파 등의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씩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간낭종에서 걱정해야 할 것은 낭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에는 간낭종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드물게 낭종이 계속 커져서 간이나 주변장기를 누르거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간낭종으로 인한 합병증이기 때문에 각 사례에 맞는 수술이나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간낭종 자체는 위험하지 않습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