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고지혈증>고지혈증 치료하기
 
고지혈증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고지혈증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고지혈증 치료하기 과 관련된 정보
고지혈증 - 고지혈증의 약물치료   위험군에 따른 치료지침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려면?   중성지방을 조심하세요  
트랜스지방이란?  

제목 : 트랜스지방이란?

트랜스지방이란?

트랜스지방 0%면 건강에 좋을까?

제과업계에서 트랜스지방 0%를 선언하며 트랜스지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트랜스지방과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트랜스지방이 없으면 고지혈증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에 대한 이해가 낮기 때문입니다. 트랜스 지방에 대해 알려면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에 대한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트랜스지방이 0%면 건강에 좋을까?’에 대한 답은 ‘그렇다’입니다. 하지만 조건이 붙습니다. ‘적당량일 때에 건강에 도움이 된다’입니다.


포화지방 vs 불포화지방 vs 트랜스지방

먼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을 구분해 보겠습니다. 쉽게 말해 버터나 라드 같은 동물성 기름이 포화지방이고, 이들 포화지방은 상온에서 고체형태입니다. 그리고 올리브유나 포도씨유, 옥수수유 같은 식물성 기름은 불포화지방이고, 이들 불포화지방은 상온에서 액체상태입니다. 또한 포화지방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주범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듬뿍 함유하고 있는 것과 반대로, 불포화지방은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듬뿍 함유하고 있어서 포화지방(버터, 육류의 기름 등)을 줄이자는 주장이 계속되어 온 것입니다.

트랜스지방은 가공식품의 발달과 함께 나타난 산업산물입니다. 재료가 비싸고 보관이 힘든 포화지방은 맛이 좋고 바삭바삭한 식감을 나타내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만일 과자나 파이를 굽는데 식용유를 사용한다면 특유의 감칠맛과 바삭함을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값이 싼 불포화지방(식물성 기름)을 화학적으로 수소처리하여 굳혀서 마치 포화지방처럼 만든 것이 바로 트랜스지방입니다. 대표적으로 마가린, 쇼트닝 등이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식물성 기름을 동물성 기름처럼 만들어서 풍미를 좋게 만든 것입니다.


트랜스지방을 무엇으로 대체하는가가 관건

문제는 이러한 트랜스지방이 탁월한 맛과 간편한 보관에도 불구하고, 화학적인 변성을 거쳐 결국 포화지방처럼 동맥경화증과 심장병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떠오르는데 있습니다.
식물성 기름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괜찮다는 기대와 달리, 고체로 변한 트랜스지방이 동물성기름과 비슷한 악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그러나 트랜스지방을 대체하기 위해 팜유나 팜올레인을 쓴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값이 저렴한 팜유나 팜올레인 같은 경우, 식물성 기름이긴 하지만 포화지방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랜스지방이 0%인 제품을 볼 때는 대체유로 어떤 것을 썼는지를 확인해야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방은 지방입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불포화지방이라고 해도 기름은 살이 찐다는 것입니다. 식물성기름을 이용한 튀김종류는 기름함량이 높고 대개 탄수화물도 많아 칼로리가 높습니다. 치킨이나 감자튀김, 떡, 케이크 종류는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필요한 만큼을 넘어서면 중성지방으로 전환되어 살이 찌고 비만이 됩니다. 따라서 트랜스지방 0%를 무조건 믿어서는 안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