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골다공증>골다공증의 무서운 합병증
 
골다공증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골다공증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골다공증의 무서운 합병증 과 관련된 정보
고관절 골절   척추골절  

제목 : 고관절 골절

고관절 골절

고관절이란 엉덩이의 골반과 허벅지의 굵은 뼈가 이어지는 관절로,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관절은 전구의 소켓처럼 연결되어 있어서 몸통에 연결되어 있는 다리가 자유롭고 안정감 있게 움직여질 수 있고, 똑바로 선 자세에서 체중의 3배 정도가 되는 하중을 지탱합니다. 골다공증 환자들에게는 이러한 고관절과 척추, 손목뼈가 약해져서 골절이 쉽게 일어납니다.

고관절 골절은 여자에게 많습니다

고관절 골절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지만, 병원에 입원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65세 이상의 노인입니다. 노화에 의해 뼈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이 일어나서 그만큼 뼈가 부러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여성들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의 위험이 더 높아서, 남성의 두 세배 정도 골절이 자주 일어납니다.
고관절 골절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가볍게 넘어지는 것으로도 쉽게 발생하는 대퇴경부 골절이 흔합니다. 목욕탕이나 빙판길에서 그저 넘어졌다고 생각하고 방치했다가, 통증이 심해서 병원에 오는 것입니다.


합병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노인의 고관절 골절은 그 자체로도 심각한 손상이며, 합병증은 남은 생애 전체를 좌지우지할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이 골절되면 대부분 수술을 받아야 하며, 고관절 골절의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도 매우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수술이 불가한 경우에는 견인장치를 하고 회복을 기다리는 방법도 사용합니다. 견인장치는 움직이지 않고 부동자세로 몸을 유지시켜야 하기 때문에 심부 정맥에 혈전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심부 정맥 혈전증이 발생한 뒤 혈전이 떨어져나가 순환하다가 폐동맥을 막으면 폐색전증이 일어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술이나 견인 치료를 받으며 부동자세를 취하면 심부 정맥 혈전증 외에도 욕창이나 요로감염, 폐렴, 근육위축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의 치료

고관절이 골절되면 대개 수술을 받습니다. 견인치료를 할 수 있지만, 수술로 인해 예견되는 아주 심각한 합병증이 있지 않은 이상, 수술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더 빠르고 이로 인해 장시간 누워있어야 할 때 생기는 합병증의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가장 먼저 고려합니다.
수술방법은 골절된 고관절 부위와 골절정도, 연령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퇴경부 골절의 치료
고관절 골절의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치료는 부러진 뼈에 금속 나사를 박아 고정을 시키는 방법을 많이 시도합니다. 뼈의 끝부분이 부러졌거나 손상이 된 경우에는 고관절 부분치환술이라는 것을 통해 금속으로 다리뼈가 소켓처럼 골반에 닿아있는 끝을 금속으로 대체하여 줄 수도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경우도 불가하다면 고관절 전치환술이라는 것을 통해 금속으로 관절을 바꿔주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전체 관절을 금속으로 대체하는 고관절 전치환술은 기존에 관절염이 심했던 노인환자들이 자주 받게 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