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비만>비만이란?
 
비만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비만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비만이란? 과 관련된 정보
비만의 정의   과체중과 비만  
비만의 원인  

제목 : 비만의 원인

비만은 에너지의 소비량보다 저장되는 양이 많아 발생하는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 상태를 말합니다. 한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기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이 상호 작용을 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단순히 식사량이 많거나 운동부족만으로 비만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랜 기간 조금씩, 지속해서 체중을 늘리는 아주 작은 에너지 불균형에 의해서도 비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단 비만해지면 우리 몸의 생리 기전이 바뀌어 좀처럼 살을 빼기가 쉽지 않아집니다. 즉, 증가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의 대사 구조가 바뀌게 되고 이에 따라 음식의 섭취량이 늘어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체중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의 생리기전(호르몬 작용)에 의해 조절되지만, 이 밖에 외부의 사회 습관이나 의식, 유전적인 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

에너지 균형의 기본 원칙

에너지 균형의 변화 = 에너지 섭취량 - 에너지 소모량

에너지 섭취량이 에너지 소모량보다 클 때 에너지 저장량이 늘어 체중이 증가하고, 반대로 섭취량이 소모량보다 적을 때 저장량이 줄어 체중이 감소합니다.

모든 사람의 몸은 전반적인 에너지 균형을 이루어, 장기간 체중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때문에 체중이 계속 증가하여 비만하게 되려면 오랜 기간 동안 에너지 균형이 초과되는 쪽으로 지속되어 나타나야 합니다. 이 말은 곧 살이 찌는 것도, 살이 빠지는 것도 단 시간 내에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tip : 용어정리
  • 에너지 섭취 : 총 에너지 섭취량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음료 등을 통해 섭취되는 에너지를 모두 합한 것입니다.
  • 에너지 소모 : 총 에너지 소모량은 기초대사율, 음식 섭취에 필요한 열 생산, 육체적 활동 이렇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초대사율 : 심장이 뛰고 숨을 쉬는 것이나 위와 장 등이 움직이는 등의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에너지
  • 음식 섭취에 필요한 열 생산 : 섭취한 음식을 장에서 분해하여 흡수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 육체적 활동 : 걷고, 움직이고, 운동하는 것과 같이 몸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

보통의 성인의 경우, 기초 대사율이 60%, 음식 섭취에 필요한 열 생산이 10% 그리고 육체적 활동이 30% 정도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심한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육체적 활동이 50%로 가장 많고 기초 대사율 40%, 음식 섭취에 필요한 열 생산이 10%를 차지합니다. 즉 개개인에 있어서 에너지 소비의 중요한 차이는 육체적 활동을 얼마나 하는가에 달려있는데 이것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게 됩니다.

체중 증가의 3단계

체중 증가의 과정에 따른 에너지 균형을 보면 다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비만 전 단계 : 오랜 기간의 에너지 균형으로 체중이 증가하지 않고 정상으로 유지되고 있는 단계
  • 다이나믹 단계 : 오랜 기간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비를 초과하여 체중이 증가하는 단계
  • 비만 단계 : 에너지 균형 상태로 체중의 변화는 없으나 체중이 정상보다는 높아져 있는 단계

환경적인 요인

불규칙한 생활습관

식사 습관과 생활 양식은 비만의 여러 가지 원인 중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굶기와 폭식을 반복하는 경우, 체내 에너지를 불규칙적으로 공급하고 영양 불균형을 만들어 세포의 활동을 저하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떨어집니다. 또한 밤늦은 시간에 식사하는 경우, 우리 몸은 낮에는 먹은 음식을 소비하고 밤에는 먹은 음식을 저장하는데 쓰입니다. 이와 같이 불규칙적인 식사습관과 생활양식은 자신도 모르게 살이 찌는 지름길입니다.

운동부족

선천적으로 지방을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 하더라도, 섭취량보다 소비량이 적다면 살이 찌는 것이 당연합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 앞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걷기보다는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등을 이용함에 따라 신체활동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운동부족 역시 비만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한쪽 부모가 비만이면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약 50%, 양쪽 부모 모두가 비만이면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약 80%정도 입니다. 이처럼 비만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며 유전에 의한 비만인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는 것과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의 혼합형이므로 그만큼 살 빼기는 더욱 힘이 들게 됩니다.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