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비만>비만 치료하기
 
비만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비만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비만 치료하기 과 관련된 정보
비만의 치료원칙   약물요법  
수술요법   행동수정요법  
비만관리   체중감량 일기쓰기  
건강한 다이어트란?   유행 다이어트와 그 문제점  
다이어트 -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것..진실 혹은 거짓  

제목 :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것..진실 혹은 거짓

1.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

자신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생각하여 물조차 마시기를 꺼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물은 칼로리가 없으므로 절대로 살이 찌지 않으므로 하루에 7~8잔 정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은 잘 붓는 체질인 경우가 많은데 보통 짠 음식을 먹고 난 후나 여성의 경우 생리 직전에 이런 현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것은 체지방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체내 수분량이 증가하여 체중이 증가한 것입니다. 따라서 염분의 섭취를 줄이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물을 많이 섭취하면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노폐물을 배설시켜 주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

실제로 담배의 니코틴은 칼로리 소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200kcal를 소모하기 위해서는 24개피의 담배를 피워야 합니다. 즉 하루 두 갑을 피운다면 100g 정도의 햄버거 1개(400kcal)를 먹은 것의 열량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정상적인 생활을 위해 필요한 평소 섭취하는 에너지는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 2,200kcal 이상입니다. 이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서 담배를 피운다면, 아마도 엄청난 양의 담배를 피워야 할 것이고, 이로 인해 살이 빠지기 전에 담배로 인한 여러 가지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3. 아침을 거르면 살이 더 찐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은데 아침을 거르게 되면 점심에 식욕이 왕성해지고 저녁에는 공복감을 빠져 과식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인체는 식사를 거를 때를 대비하여 그 직전에 섭취한 열량을 지방으로 저장하려는 경향이 있어 체지방도 늘어나게 됩니다. 불규칙한 식사로 제대로 영양을 공급받지 못하여 영양실조를 초래할 수 있지만, 과식으로 인해 몸은 보기 흉하게 불어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세끼 규칙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운동을 열심히 했는데도 살이 안 빠진다?

지방이 연소되려면 적어도 20분 이상의 지속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10분 운동하고 5분 쉬고, 이렇게 반복하면 에너지원으로 당질만 소모되고 지방은 소모되지 못합니다. 또한 강도있는 운동으로 무리하게 하면 체내 당질을 급격히 소모시켜, 자칫 식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강도의 운동으로 20분 이상 지속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이뇨제나 설사제가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

젊은 여성들이 단시간에 살을 빼기 위해 이뇨제나 설사제를 사용하다가 탈수로 인해 사망한 사건을 종종 뉴스에서 들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약들은 체중감소를 위한 약이 아니므로 불필요하게 복용하면, 전해질 불균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전해질 불균형은 탈수 및 건강상 문제를 심화시켜 생명에 치명적 영향을 미치므로 체중감소의 목적으로 이러한 약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6. 과일은 많이 먹어도 괜찮다?

다이어트 중에 과일은 마음껏 먹어도 괜찮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과일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아 미용에는 도움이 되지만, 과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따라서 과일보다는 채소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도움됩니다. 채소는 칼로리가 적을 뿐 아니라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 중에 변비도 예방합니다. 채소를 데쳐 먹으면 생으로 먹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습니다.

7. 단것은 아무리 먹고 싶어도 무조건 참아라?

다이어트 중에는 단것은 절대 먹으면 안 된다는 생각에 참다가 결국 스트레스가 되어 폭식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사탕, 초콜릿, 케이크, 아이스크림, 탄산음료와 같이 흡수가 빠른 당분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흡수 및 분해 속도의 차이가 있고 지방으로 변하는 속도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단순당이 많이 들어 있는 간식들을 식전 배고플 때 먹게 되면 빨리 분해, 흡수되어 배고픈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게 되므로 혈당이 높아지며, 공급 후 남은 당분은 지방으로 빨리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식사 후나 다른 음식과 당분을 같이 섭취한다면, 많은 양의 다른 음식물과 함께 흡수되므로 식사 전보다 천천히 흡수되며, 지방으로도 천천히 변하게 됩니다. 만약 단순당이 많이 포함된 간식을 좋아한다면, 공복을 피하고 식사 후에 조금씩 먹는다면 단순당으로 인해 급격히 살이 찌는 것은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무조건 굶으면 살이 빠진다?

단식이나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체지방이 줄어들어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신체는 이에 적응하기 위해 대사율을 감소시켜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가 적어집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를 반복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점차 감소하여 나중에는 굶어도 살이 빠지기 어렵고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여 체중 감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9. 살찌는 것이 두려워 밥보다는 빵으로 먹는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밥보다는 빵으로 대신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밥은 소화, 흡수가 더디므로 배도 덜 고프고 혈당이 서서히 올라 지방으로 쌓이는 것이 어렵지만, 밀가루 전분은 쌀보다 소화, 흡수가 빨라 혈당치도 빠르게 올라가서 더 살이 찌게 됩니다. 또한 빵에 발라먹는 잼이나, 버터 등의 칼로리도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10. 사우나나 찜질방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사우나나 찜질방은 근육을 이완시켜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노폐물 배설에는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수분을 배출하여 일시적으로 체중감소에는 도움을 주나 이렇게 빠진 수분은 물을 마시면 다시 복귀되므로 살이 빠지는 데에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살을 뺀다는 이유로 무리하게 사우나나 찜질방에 오래 있으면 몸 안의 필수 미네랄이 같이 빠져나와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