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곤지름(첨규형 콘딜롬)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곤지름(첨규형 콘딜롬)

곤지름 (성기 사마귀)은 성기나 항문 주변에 사마귀가 생기는 것으로 파필로마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게 된다. 이는 닭 볏 모양으로 번지는 사마귀로 분홍색이나 흰색으로 나타날 수 있다.

1. 원인

성기 사마귀의 원인은 파필로마 바이러스이다 .
이것은 직접적인 피부 접촉에 의하여 전염이 되고, 성적으로 활동적인 성인은 누구도 성기 사마귀가 생길 수 있다.
또, 파필로마 바이러스는 성기 사마귀가 있는 경우 전염될 위험이 높다. 그러나 사마귀가 너무 작아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전염이 가능하지만, 사마귀가 눈에 보일 때보다는 확률은 적다고 할 수 있다.

2. 증상

곤지름에 걸린 사람과의 성접촉으로 감염되게 된다. 그 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남녀 모두 성기나 항문(항문 성교를 했을 경우) 혹은 서혜부에 사마귀가 생기게 된다.

성기 사마귀는 가렵거나 따갑지는 않다. 분홍색 혹은 흰색 사마귀가 여러 개 모인 모양에서 한 개가 크게 생긴 것까지 그 형태는 다양하다. 또는, 재발이 안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꾸 재발이 되는 사람도 있다.

3. 진단

곤지름의 진단은 성기 주위에 사마귀가 나타나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다 . 그러나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하게 된다.

사마귀의 크기가 너무 작아 식별이 어려운 경우에도 , 성기 사마귀 부위에 식초를 붓게 되면 사마귀는 흰색으로 변하게 되어 식별이 쉽게 된다.

4. 치료

바이러스가 원인이므로 완치는 불가능하나, 치료는 가능하다.
치료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약제를 종양에 바르는 방법(imiquimod 크림 등)과 종양을 절제(외과적 절제, 레이져 치료, 전기소작 등)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러한 치료방법은 성기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동반된 증상을 없애는 것에 목표가 있다.

자가간호

  1. 치료를 받고 바이러스가 없어진 것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감염부위에 접촉하는 성적인 행동을 피한다(불가피할 경우 콘돔을 적절하게 사용해 감염된 부분(사마귀가 있는 부분들)을 전부 덮으면 전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치료를 받은 후에도 재발을 막기 위해 정기검사를 받는 것이 최선이라 할 수 있다.
  3.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사마귀 치료제는 절대로 성기 부위에 발라서는 안된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