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성기 헤르페스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성기 헤르페스

성기 헤르페스의 원인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입술과 같은 곳에 전염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하고는 다른다. 음부포진이라고도 불리우는 성기 헤르페스는 한번 감염되면 생명에 치명적이지는 않으나, 완치가 불가능한 성병이라고 할 수 있다.

1. 원인

대개의 경우, 헤르페스에 걸려서 성기에 수포가 있는 사람(수포가 없는 경우에도 전염이 가능)과의 성접촉을 통해 된다. 그러나 성접촉 없이도,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피부나 점막에 닿게 되면 전염이 된다.

2. 증상

증상은 성접촉 2~3일 후 나타나게 되는데, 두통과 발열, 가려움증이 있으면서 빨간 반점과 함께 작은 물집이 생기고 수포가 터져서 궤양으로 변한 후 딱딱해져서 딱지가 된다.
헤르페스는 주로 남성의 음경의 표피, 요도 부위, 치골부위, 직장 등에 발생하며 2주 후엔 완치가 된 것처럼 보이지만 거의 대부분 재발하여 고통이 따르게 된다. 또, 잠복기, 재발을 반복하는 것이 상례여서 수년에 걸쳐 고통을 받게 된다.


3. 진단

헤르페스는 세포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된다.
또, 성기 주위의 수포나 병변의 양상과 과거력의 청취 등은 헤르페스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성기와 항문 주위에 병소가 생기면 48시간 내에 바이러스를 배양하는 검사, 세포검사가 도움이 된다.


4. 치료

바이러스에 의한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헤르페스를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의 세가지는 헤르페스에 의한 증상을 신속히 완화시켜 주게 됩니다.
  • 조비락스(성분명: acylovir, 상품명: zovirax)
  • 팜비어(성분명; famciclovir, 상품명; famvir)
  • 발트렉스(성분명; valaciclovir, 상품명; valtrex)


임신과 헤르페스
임신 중 헤르페스에 걸린 산모는 태아나 분만 시 아기에게 헤르페스를 감염시킬 확률이 매우 높다. 신생아에게 헤르페스는 치명적인 병이기 때문에 산모가 헤르페스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제왕절개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가간호
  1. 헤르페스는 타인에게 전염이 쉬우므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
  2. 성상대자에게 이를 알립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전염이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성상대자가 모르고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음
  3. 헤르페스로 인해 수포가 생긴 경우 이 수포를 자꾸 만지게 되면 다리나 팔 등 다른 피부로의 전염도 가능하고, 타인으로의 전염도 가능하므로 수포가 생긴 경우에는 만지지 말고 성기를 자주 씻고 말리는 것이 도움이 됨


ⓒ 녹십자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