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급성 전립선염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급성 전립선염

급성 전립선염

전립선은 정액의 약 15%를 생산하고 사정관과 요도 등을 감싸주고 전립선액을 분비하는 남성 생식기관이다. 전립선염의 정의를 쉽게 내리기는 사실 어려운데, 전립선염의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하지만 남성 가운데 4분의 1이 평생 한 번은 걸리는 병일 만큼 흔한 질환이다.
갑작스럽게 심한 증상이 생긴 경우를 급성전립선염이라고 하고, 급성기 후나 3개월 이상 심하지는 않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전립선염이라 한다.


1. 원인
- 과도한 음주나 무절제한 성생활 또는 피임을 위해 사정을 억제한 경우
- 회음부에 손상을 입은 경우
- 음경의 불결, 포경이 심한 경우
- 술과 기름진 음식을 과용한 경우 등


2. 증상
소변 보는 것이 불편한 남성은 일단 전립선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요도가 화끈거리며 따가운 통증이 찾아오고 회음부가 아래로 당기는 듯 더부룩한 통증은 급성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특히 급성인 경우 발열, 오한, 아주 심한 배뇨장애 등의 심한 증상이 꼭 있다. 만성인 경우는 이런 증상이 없다.

전립선염의 대표적인 증상들
-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가 힘들다.
- 배뇨 시 통증이 있거나, 소변이 붉게 나온다.
- 소변 줄기가 가늘다.
-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본다.
- 아침에 일어나면 팬티에 분비물이 묻어 있거나 심하면 농이 나온다.
-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온다.
- 발열, 오한, 근육통, 전신 피로감, 요통
- 회음부 통증, 치골부(하복부) 통증, 음경부 통증, 음낭통증, 고환 통증, 항문부 통증, 사정시 통증
- 조루증, 성욕감소와 극치감 감소, 발기유지능력 감소

위의 증상은 모든 전립선염 환자에서 모두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환자에 따라서나 또는 정도에 따라 한두 가지 또는 몇 가지 증상만이 나타날 수도 있다.


3. 진단
의료병력과 이학적 소견, 소변검사, 전립선 추출액의 검사, 정액 검사, 전립선 초음파 검사, 전립선 추출액 배양검사, 분자 생물학적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한다.

4. 치료
남성 가운데 4분의 1 이 평생 한 번은 걸리는 병인 만큼 지나치게 이를 의식하는 것이 오히려 병을 키우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특히 젊은 환자 중 상당수가 불안심리로 인한 스트레스로 회음부 주변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면서 병을 부른다고 한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근본적 치료방법은 아직 없으므로, 어떻게 해서 증상의 정도를 줄이고 재발횟수를 줄이느냐가 치료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치료는 전립선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항생제를 선택하여 투여한다. 증상에 따라, 선택적 알파차단제나 소염진통제, 근이완제, 항콜린제를 복합 투여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일정기간의 치료로 증상이 완화되었다가도 과음이나 과로하면 곧바로 증상이 재발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전립선 마사지와 온수좌욕 그리고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거나 근육을 이완시켜야 한다. 또한 규칙적인 성생활로 전립선 울혈을 방지해주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성분인 카페인, 알코올, 짜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자전거, 오토바이, 승마와 같이 전립선을 직접 자극하는 행위를 삼가고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 소변을 오래 참는 등의 행동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녹십자헬스케어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