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남성불임증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남성불임증

남성불임증

과거에 불임치료는 주로 여성에게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성 불임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남성에 대한 검사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전체 부부의 15%는 불임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이중 남성이 원인인 경우가 40-50%에 해당된다.

1. 원인
남성의 불임은 사정 시 정자배출이 전혀 안되거나,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에 생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성기나 고환이 해부학적으로 비정상임
- 과량의 알코올 섭취
- 요로 감염
- 호르몬 장애
- 유행성 이하선염
- 고혈압약, 항암제, 남성호르몬, mao 저해제와 같은 약물 사용
- 매독, 비특이성 요도염 등과 같은 성질환
- 성기에 외상을 입음
- 고환에 정맥이 고여 정체됨
- 임신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심리적 이유


2. 증상
통계에 따르면 결혼 후 80∼90%가 거의 1년 내에 자연 임신되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 h o) 는 1986년 불임증의 기간을 결혼 후 1년으로 정하였다. 다시 말해, 결혼 후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성관계를 한지 1년이 지나서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불임으로 볼 수 있다.

3. 진단
1) 문진
과거 병력, 수술력, 성생활력, 직업력, 습관성 기호품(술, 담배, 약품 등)

2) 신체검사
서혜부를 포함한 음낭과 음낭 내용물의 검색이 가장 중요하다. 음낭과 음모 및 음낭의 발육상태와 외요도구의 상태를 살핀 후에 고환 위치와 크기 및 경도, 부고환의 크기와 경도 및 결절유무와 고환과의 밀착정도, 음낭수종 유무, 정관의 유무와 상태 및 경도를 촉진하고 음낭내의 정계정맥류의 유무를 살핀다.

3) 임상병리검사
- 정액검사: 정자수 검사, 정자운동성과 생존성, 정자의 형태학적 검사.
- 내분비검사: 약 5% 미만의 내분비기능장애로 생기는 경우로, 통상적으로 뇌하수체 호르몬(fsh, lh, prolactin),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젠 검사를 한다.
- 고환조직검사
- 방사선 및 초음파 검사


4. 치료
남성 불임을 유발하는 원인들 중 상당 부분은 비교적 쉽게 치료된다. 고환 주위 및 고환 상부의 정맥들이 늘어난 정계정맥류는 남성불임을 유발하는 원인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한다. 이는 수술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부고환염 등의 질환으로 인해 정자가 지나가는 통로가 막힌 경우는 막힌 부위를 피해서 정관과 부고환을 이어주는 현미경 수술을 통해 임신을 가능하게 할 수 있고, 사정관이 막혀 있는 경우에도 요도를 통한 내시경 수술을 하면 된다.
전체 남성 불임의 원인들 중 차지하는 빈도는 적지만, 내분비계의 이상으로 초래된 남성불임의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로 임신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외에 감염성 질환이나 면역학적 질환 등은 약물치료를 하면 자연임신이 가능할 수 있다.




ⓒ 녹십자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