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거인증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거인증

거인증

거인증은 뇌하수체의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 세포에서 종양이 발생하여 합병증으로 과도한 성장 호르몬이 생성되는 질환이다. 거인증은 소아에서 드물며 대부분이 과도한 성장이 있는 사춘기에 일어난다.

1. 원인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의 이상증가가 원인이며 그 원인으로는 뇌하수체의 종양으로 인해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생겨 골단선이 폐쇄되지 못하고 계속 뼈가 자라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대부분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전엽의 호산성 세포의 선종에 의한 경우가 많다.
거인증과 말단비대증은 한끝 차이로 증상이 달라지는데 거인증은 뼈의 발육이 정지되기 전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이며, 말단비대증은 뼈의 발육이 끝난 후에 종양이 발생하여 과도한 성장이 일어나는 경우이다.

2. 증상

과도한 성장호르몬의 분비에 의해서 뼈, 연골, 섬유조직 등의 과도한 성장이 있게 된다. 대부분 사춘기 때 키가 2m이상 자라며 사지의 발육이 현저하기 때문에 하지가 더 길어지다. 자각 증상은 없으며 모든 뼈의 굵기나 크기가 증가된다. 뼈의 기능은 모두 정상적이며 근육의 힘이 약해진다. 거인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20세 이후 종양의 크기가 커지면서 다른 조직에 압박을 주어 뇌하수체 기능 저하가 오게 된다. 뇌하수체 기능저하가 발생하면 감염, 전신 쇠약으로 급기야 사망할 수도 있다.

3. 진단

자가 증상으로 확인 가능하나 내분비내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다.

4. 치료

외과적으로 뇌하수체에 생긴 종양을 절제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통해 종양을 없애는 방법이 있다. 증상이 경미하거나 너무 늦게 발견하여 종양의 크기가 너무 커져 있는 경우에는 방사선 요법과 약물요법을 시행한다.




ⓒ 녹십자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