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만성 부비강염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만성 부비강염

머리의 동(공간)에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혹은 반복되는 감염이다.

1. 원인

만성 부비강염은 급성 부비강염에 비해 드믈다. 이것은 1000명중 1명에서 발생한다. 어떤 사람은 부비강염에 이환되지 않지만 어떤 사람은 자주 걸리기도 한다. 부비강염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랫동안 지속되면 만성으로 분류된다.

만성 부비강염은 급성 부비강염에 비해 경한 증상을 보인다. 따라서 이것은 치료 되지 않은채 오랜 기간 방치될 수 있다. 이것은 부비강의 조직을 파괴하고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만성 부비강염은 저절로 악화되거나 감기 같은 감염 이후에 심해질 수 있다.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동에 농양이 고이면 부비강염이 초래된다. 코가 막히는 것은 동에서 액체가 배출되는 것에 지장을 받기 때문에 부비강염이 발생하가 쉬워진다. 알러지성 비염 혹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은 급성 부비강염의 흔한 원인이다.

하지만 이것이 오래 지속되거나 반복되면 만성 부비강염이 될 수 있다. 비중격 만곡 혹은 코의 다른 폐쇄는 동에 액채의 저류를 초래하고 만성 부비강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동에 저류된 액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혹은 진균 감염이 발생한다. 치아 농양 같은 충치도 부비동으로 피질 수 있고 직접 감염을 시킬 수 있다. '부비동은 코 주위에 있는 개구부이다. 네쌍의 동이 있으며 작은 구멍으로 비강과 연결되어 있다. 정상적으로 공기가 동 내외로 통하며 점액이 동에서 코로 흘러 나온다.

2. 증상

염증 자체에 의한 혹은 배출 안된 액체의 저류에 의한 압력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 두통 (눈 주위와 전두 부위), 안면통 (눈 주위나 이마나 볼)
  • 입천장이나 치아의 통증
  • 콧물, 발열, 오한
  • 피곤함, 발한-야간에 특히 심해짐
  • 체중 감소, 기침
증상은 3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다.

3. 진단

부비강 주위를 눌러보면 압통이 있고 부비강에 빛을 비춰보면 염증 소견을 발견할 수 있다.

일반 혈액 검사상 만성 감염을 나타낸다. 부비강으로부터 나오는 액체를 배양 검사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진균을 발견할 수 있다. 부비강이나 두부 엑스레이나 ct, mri 상에서 부비강염이나 부비강 막의 비후를 발견할 수 있다.

4. 치료

치료의 목적은 감염을 치료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다.항생제는 감염이 세균성인 경우 사용한다. 반복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경구 항충혈제는 부비강의 배액에 도움이 된다. 국소적인 항충혈제는 증상이 급성이거나 단기간만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는데 장기간 사용하면 손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이 있는 경우 사용한다. 기침약은 점액을 묽게 만들어 부비강으로부터 배액을 도울 수 있다.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비중격 만곡증에 의한 코막힘의 교정이 만성적인 부비강염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부비강의 자연적인 배액을 위해 인위적으로 개구부를 만들어주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갑작스런 기온의 변화는 통증을 유발하므로 피해야 한다. 머리를 낮추는 것은 일반적으로 통증을 증가시킨다.

만성 부비강염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간혹 커다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만성 부비강염은 재발을 하는 경향이 있다.

자가간호
  • 코와 부비강에 습도를 높이기 위해 가습기를 이용한다(점액이 습기에 의해 묽어져야 배액이 용이하다).
  • 몸에 수분 함량을 늘리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공급한다.
  •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증상의 악화를 막기 위해 신속히 치료를 받는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