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영양가이드>생애주기별영양관리>청소년기
 
생애주기별영양관리 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청소년기 과 관련된 정보
청소년기의 식생활 문제점   청소년기의 영양관리  
수험생의 영양관리  

제목 : 청소년기의 식생활 문제점

청소년기의 식생활 문제점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신체적으로도 급격한 성장과 성숙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경우 많은 학습량, 수험으로 인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와 결식, 패스트푸드의 이용 등으로 영양상태가 불량해집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마른 체형’ 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인해 부정적인 식사습관이 형성되기 쉽습니다.

결식이 잦은 아침식사

아침식사의 질은 그날의 식사의 질을 좌우하며 개인의 지적·신체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침식사의 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고생의 경우 1/3이상이 아침을 거른다고 합니다.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저혈당 증세로 인해 집중력의 저하뿐 아니라 졸리고 신경질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능력을 높이고 즐거운 하루가 되기 위해서는 간단한 것이라도 꼭 아침을 챙겨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의 이용

청소년기에는 에너지의 1/4~1/3을 간식으로 섭취하는데, 이 때 어떤 종류의 음식을 얼만큼 먹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청소년의 경우 대부분의 간식이 열량만을 공급하는 텅 빈 열량(empty calorie snack) 이기 때문에 질적으로 문제가 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패스트푸드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데, 패스트푸드에는 열량·염분·지방의 함량이 지나치게 높은 반면 엽산·섬유소는 거의 없고, 단백질·비타민·무기질의 함량이 적어 패스트푸드 선택 시 영양적 고려가 필요합니다. 패스트푸드는 탄산음료 대신 우유나 과일주스가 좋으며, 샐러드를 선택하여 함께 먹도록 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사춘기 소녀들의 경우 마른 체형의 지나친 선망과 집착으로 인해 지나친 감량을 계속할 경우, 지나친 부모의 통제로 인해 자기 감정을 표출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심리적 압박으로 인해 신경성 식욕부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주로 청소년기 여자에게 나타나며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두려워하여 먹기를 거부하다 지나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에게는 무월경, 골다공증, 빈혈, 탈모, 피부 건조, 무기력증, 건망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경성 탐식증(bulimia)

신경성 탐식증은 날씬해지려고 음식물을 거부하다가 한꺼번에 많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한 뒤 죄의식에 사로 잡혀 토하거나 하제를 복용하기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남몰래 실컷 먹기도 하며 때로는 폭식을 한 후 체중이 늘어날까 우려하여 금식이나 과도한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식습관에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고칠 수 없음을 두려워합니다. 구토가 반복됨에 따라 식도염이나 치아의 부식, 뺨의 모세혈관 확장 등이 일어납니다. 또한 잦은 구토와 설사로 인해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이 깨져 심부전 또는 신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