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영양가이드>질환별영양관리>기타질환
 
질환별영양관리 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기타질환 과 관련된 정보
빈혈의 식사요법 (1)   빈혈의 식사요법 (2)  
경련환자의 식사요법- 케톤식  

제목 : 빈혈의 식사요법 (1)

빈혈의 식사요법 (1)

철분 결핍성 빈혈의 식사요법

철분 결핍성 빈혈은 식사에서의 철분 섭취량의 부족이나 성장기, 임신, 수유, 월경 등으로 인한 체내 요구량 증가, 설사, 위 절제, 흡수불량 증후군 등으로 인한 철분흡수 장애, 만성궤양에 의한 혈액손실, 식도 정맥류 등으로 인한 철 손실량의 증가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성 빈혈환자를 위한 식사원칙

- 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합니다.
- 철분은 형태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지는데, 계란, 곡류, 채소, 과일 중에 함유된 비헴철보다 생선이나 고기에 포함된 철분인 헴철의 흡수율이 높으므로 헴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총 단백질의 1/2은 동물성 단백질로 섭취합니다.
- 정상적인 혈액 조성에 필요한 철분, 엽산, 비타민 c·b12 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커피나 차,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탄닌이나 인 성분이 철분흡수를 방해하므로 식후 1시간 이내에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 술은 엽산이나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주 2회 이하로 줄입니다.
(1회 허용량: 맥주 大 1병, 소주 1/2병, 양주 2-3잔)
- 지나치게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조혈식품에 대한 식욕을 감퇴시키고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기름진 식품의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조혈 및 철의 흡수에 관여하는 영양소와 함유식품]

영양소 함유식품
단백질 달걀 , 생선 , 육류 , 콩 , 우유
철분 간 , 콩 , 말린 고사리 , 강낭콩 , 녹색 채소류 , 굴 , 멸치 , 뱅어포 , 해산물 , 도정되지 않은 곡류 , 건포도 , 아몬드 , 잣 , 달걀 노른자
엽산 간 , 멸치 , 갓 , 쑥갓 , 시금치 , 딸기
비타민 c 신선한 채소 , 과일
비타민 b 12 간 , 굴 , 조개류 , 정어리 , 꽁치 , 분유


[식품 속의 철분 함량]

식품명 분량 함량 (mg) 식품명 분량 함량 (mg)
쌀밥 1 공기 0.2~0.5 달걀 1 개 1.1
1 쪽 0.9 100g 0.9
검정콩 1/4 컵 2.5 고등어 ( 익힌 것 ) 90g 1.3
참깨 1 큰술 1.0 굴 ( 익힌 것 ) 90g 11.4
중 3 개 13.1 새우 ( 익힌 것 ) 90g 2.6
아몬드 22 개 1.1 중멸치 80g 12.2
쇠간 ( 익힌 것 ) 100g 6.3 참게 중 1 마리 11.4
쇠고기 ( 익힌 것 ) 100g 2.9 바지락 1/2 컵 13.3
닭고기 ( 익힌 것 ) 100g 1.1 참치 통조림 90g 2.7
브로콜리 ( 익힌 것 ) 반컵 0.9 체다 치즈 30g 0.2
완두콩 ( 익힌 것 ) 반컵 1.2 우유 200ml 0.1
시금치 ( 익힌 것 ) 반컵 3.2 요구르트 200mg 0.1


철분 흡수를 증가시키는 요인

철분의 형태
식품 내의 철분은 헴철과 비헴철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 동물성 식품의 철분 중 40%는 헴철이고 나머지 60%는 비헴철입니다. 반면 곡류, 채소, 과일 등의 식물성 식품에는 모두 비헴철 형태만 존재합니다. 헴철의 흡수율은 23~35%이고, 이에 비해 비헴철의 흡수율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습니다. 양질의 철분식품으로 육류, 어류, 가금류 등을 꼽는데 이는 철분의 함량이 많고, 흡수율이 높을 뿐 아니라 비헴철의 흡수율도 높입니다.

체내 요구량 증가 및 저장 철분의 저하
철분은 섭취한 영양소가 실제로 체내에 흡수되어서 이용되는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임신, 수유, 성장기처럼 철분의 체내 요구량이 증가되는 시기에 영양상태가 불량하면 저장 철분의 양이 줄어들고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유기산
비타민 c는 철분을 활성형으로 바꾸어 줌으로써 흡수율을 높입니다. 따라서 식사 후에 철분제를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르산은 철분과 결합하여 흡수율을 증가시킵니다.


철분 흡수를 저하시키는 요인

위산 부족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은 철분의 용해성을 높이고,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주는데, 위 절제 한 환자나 오랫동안 중화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위산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은 경우에는 철분 흡수율이 떨어져 철분 부족이 오기 쉽습니다.

불용성 분자를 형성하는 식이성분
곡류와 콩에 많은 피틴산, 시금치에 많은 옥살산, 칼륨은 철분과 결합하여 불용성 물질을 형성함으로써 흡수를 방해하여 흡수율을 낮춥니다. 이외에도 커피나 차의 탄닌성분과 인도 철분과 결합하여 흡수율을 낮추므로 식후에 바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다른 무기질
장내에 존재하는 다른 무기질의 양에 따라 철분 흡수율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소장 내에 칼슘이나 아연 등의 함량이 높으면 철분 흡수가 저해됩니다.


철분 흡수율을 높이려면?

- 밥은 흰 쌀밥 보다는 콩이나, 흑미밥으로 하고 반찬으로 철분함량이 높은 쇠간, 쇠고기, 닭고기, 생선류, 두부, 계란, 조개 등을 한 끼에 두 가지 이상 선택합니다
- 식사 시에 오렌지주스를 마시거나 식후에 비타민 c함량이 높은 과일을 섭취합니다.
- 커피나 홍차 등의 탄닌을 함유한 식품을 식사와 함께 다량 마시지 않습니다.
- 유아의 경우 우유는 철분 함량이 매우 낮고, 우유 때문에 철분이 풍부한 다른 식품을 섭취할 기회가 줄어들므로 하루 3~4컵 이상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철분 보충제 복용 시 주의사항

홍차나 커피 등의 탄닌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거나 삼가 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을 먹고 난 직후나 칼슘, 제산제 등을 함께 복용해도 흡수력이 떨어지므로 철분제는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철분제는 위가 비었을 때 가장 흡수가 잘 되므로 식후 2시간 이상 지난 후에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위를 자극하여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속쓰림, 설사 또는 변비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만일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약을 식후에 바로 먹거나 적정 복용량에 도달할 때까지 하루에 3번 이상으로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복용 시 철분이 장 운동을 억제하여 변비가 생기기 쉬우므로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해조류나 야채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또한 복용한 철분의 일부가 흡수되지 않아 산화되면서 변이 검게 나올 수 있습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