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순산준비 교실
 
불편한 증상들 와 관련된 정보
피로감   우울증  
임신선과 튼살   정맥류  
현기증   허리 통증  
다리에 쥐가 남   빈뇨  
두통   변비  
부종   빈혈   병원에 가야 하는 이상증상  
 
제목 : 임신선과 튼살

임신하면 호르몬의 변화로 여러 가지 피부변화가 나타나는데 그중 가장 불쾌한 것은 배나 옆구리, 가슴에 나타나는 불그스름한 임신선이나 튼살 일 것입니다. 이런 피부 변화를 예방하려면 임신 초기부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임신선과 튼살에 대하여

임신선

임신하면 피부가 늘어남에 따라 피부밑에 있는 혈관이 터져 밖으로 보이는데, 이를 임신선이라고 합니다. 흔히 배꼽 아래로 가늘게 보라색 선이 생기기도 하고 유방이나 외음부, 장딴지 등에 가는 선이 생기기도 합니다. 임신선은 피부가 민감한 여성들에게 더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산 후 몇 개월이 지나면 붉은색은 희미해지고, 선은 흰색으로 변하며 훨씬 더 연해지지만 아쉽게도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튼살

몸이 커짐에 따라 피하 조직이 견디지 못하고 결국 파열해 버리는데, 이를 튼살이라고 합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임산부의 75~90%에게서 이런 피부 파열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튼살이 생기는 이유는 임신 기간에 분비되는 호르몬과 체중 증가와 관계가 있으며, 특히 처음 임신한 여성들에게 많이 생깁니다. 대개 임신 6~7개월 이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유방이나 허벅지, 엉덩이, 허리 등 지방이 붙기 쉬운 부분에 나타나며, 만져보면 주위의 피부보다 움푹 팬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통증은 없지만,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가 있고, 배가 점점 불러짐에 따라 증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흔히들 임신 중 생기는 튼살은 출산 후에는 자연적으로 없어질 것으로 생각하지만 한번 생긴 튼살은 출산 후에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흉터로 남게 됩니다. 그러므로 튼살이 잘 눈에 띄지 않는 초기부터 미리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임신선과 튼살 방지를 위한 대처법

튼살 방지 마사지

급격히 불어나는 체중으로 인한 튼살을 막기 위해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튼살 방지 크림이나 베이비 오일을 이용해 매일 아침, 저녁 2번씩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바르는 튼살 방지 크림은 유분이 적고 흡수가 잘 되는 로션 타입이 좋고, 저녁에는 유분이 풍부한 크림 타입의 제품이 적당합니다. 단, 정기검진이 있는 전날이나 당일은 초음파 검사에게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크림이나 오일 마사지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사지 하기

  1. 마사지 크림이나 오일을 충분히 덜어 배 전체에 끈적임이 남을 정도로 고루 발라줍니다.
  2. 배 전체를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하여 발라주고, 허벅지와 엉덩이도 함께 마사지합니다.
  3. 손가락 끝으로 뱃살을 꼬집듯이 쥐었다 놨다 하면서 마사지합니다. 배꼽 주위의 살부터 시작해 바깥쪽까지 해 줍니다.

적절한 체중 유지

체중증가는 임신 중 튼살이 생기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물론 임신 중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마치 두 사람 몫을 먹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비정상적인 체중증가는 임신 중독증과 난산의 원인이 되므로 적당한 범위 내에서 체중이 증가하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교정용 속옷 착용

임신 중에 무거워진 가슴을 그대로 두면 임신선이 생겨 출산 후까지 남아 있게 됩니다. 임신 중의 브래지어는 가슴을 단단히 받쳐줄 수 있게 아랫부분이 고무로 되어 있고 어깨끈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슴이 큰 사람은 임신 기간에도 가벼운 브래지어를 착용한 채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생긴 튼살의 관리

이미 생겨버린 튼살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지만 세심한 손질로 눈에 띄지 않게 할 수는 있습니다. 샤워 후 따끈한 물수건으로 마사지할 부위를 덮어 피부가 불그스름해지면 튼살 부위에 튼살 전용 제품을 얇게 바른 다음 살을 조금씩 잡아 반죽하듯 주무릅니다. 가볍게 살짝 꼬집거나 손가락 끝으로 두드려 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이저 치료의 방법이 있는데, 이미 진주빛의 가는 선으로 바뀐 튼살을 보이지 않게 만들기 위해서는 레이저 치료를 하는 것이 현재까지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