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출산 교실
 
출산의 여러 방법 와 관련된 정보
자연 분만   라마즈 분만  
르바이예 분만   소프롤로지 분만  
수중 분만   그네 분만  
무통 분만   제왕절개 분만  
가족 분만  
 
제목 : 자연 분만

산모의 건강상태나 태아의 상태에 따라 물론 제왕 절개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 분만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통에 대한 두려움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제왕절개수술을 선택한다면 사랑하는 아기와 첫 만남의 순간을 피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조건이라면 자신감을 가지고 출산에 임하면 출산이 고통스러운 시간이 아니라 즐겁고 신이 나는 경험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자연분만이란?

자연분만이란 말 그대로 정상적인 질식분만을 통해 어떤 약물이나 수술 없이 아이를 출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얼마 전까지 제왕절개율이 세계 최고라고 할 만큼 자연분만을 꺼리고 제왕절개를 선호하였습니다. 하지만 출산문화가 조금씩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고통의 시간이라고 여기는 출산을 새로운 생명을 만나는 가장 소중한 경험으로 받아들이면서 수술에 의한 출산보다는 자연분만을 통해 엄마의 일생에 가장 소중한 장면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자연분만의 좋은 점

출혈과 감염의 위험이 적습니다.

제왕절개술 시행 시에는 약 100cc 정도의 출혈이 있지만, 정상 자연분만 시에는 약 50cc가량의 출혈이 있습니다. 또한, 제왕 절개는 복강 내부 및 자궁이 공기 중에 노출되어야 하고 불가피하게 사람의 손에 의해 여러 번 만져지기 때문에 자연분만보다 감염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회복이 빠릅니다.

자연분만의 경우 3일 가량이면 퇴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왕절개를 한 경우 7일 정도의 입원 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술부위의 통증으로 쉽게 움직일 수 없어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지만, 자연분만을 한 경우 혼자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빠른 회복은 산모가 산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을 낮추어 줍니다.

합병증이 적습니다.

제왕 절개수술은 출혈을 비롯하여 혈전증, 폐혈전증, 양수전색증, 비뇨기계 손상과 같은 합병증이 자연분만보다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