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식이] 건강한 치아를 위한 식습관 관리 2018-01-09
치아는 예부터 오복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당류나 인공첨가물 등이 다량 함유된 식품 섭취가 많은 현대인의 식습관으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충치는 왜 생길까
 
치아의 표면에 존재하는 플라그 중 박테리아는 입안의 당분을 분해하면서 부산물로 젖산을 생성한다. 생성된 젖산은 치아의 에나멜을 용해시켜 충치를 형성하고 치아 표면의 산도를 pH 5.5 이하로 낮추어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의 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이때 충치 박테리아가 생성하는 산이 치아를 공격하고 표면을 손상시키면서 충치가 발생한다.
 
충치 예방을 위한 식습관 관리
 
우리 몸의 침(타액)은 세균의 작용을 둔화시키고 세균 침임을 방어 역할을 하는 매우 유용한 물질이다. 침 분비량이 줄어들면 치아 내의 산도가 감소하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형성하게 된다. 구강 내 세균 활동 저해를 위해 침 분비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1) 입안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한다.
물을 자주 마시고, 저작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식품을 섭취하여 입안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한다. 잡곡밥, 통밀빵, 옥수수, 고구마, 채소, 견과류 등 많이 씹어야 하는 식재료를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한편 수면 중에는 타액분비가 감소하므로 잠자기 직전 섭취한 음식은 치아에 오래 남아있을 수 있어 취침 전에 음식을 먹는 습관이 있다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
 
알코올 섭취가 치아건강에 미치는 영향
지나친 알코올 섭취는 신체 전반적인 뼈 손실은 물론 치아건강에도 악영향을 준다.
알코올은 면역 체계와 구강 내 항균 능력을 악화시켜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알코올을 자주 섭취하면 잇몸병으로 인한 치아 손실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2) 삼시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충치 예방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하루에 음식물 먹는 횟수를 3회의 정규 식사로 한정하고, 간식을 먹을 경우에는 탄수화물이 적고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권장한다.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먹어 음식에 의한 자정 작용을 극대화한다.
 
 
3) 부착성이 높은 단 음식은 피한다.
충치 발생 원인에는 식품의 당 농도뿐만 아니라 당분이 입안에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카라멜, 젤리, 떡 등 끈적임이 많은 식품 혹은 치아 사이사이에 끼기 쉬운 식품들은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된다. 끈적임이 많은 식품은 구강 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치아 표면에 부착되어 세균 번식의 위험을 높인다.

4) 치아에 유익한 영양소를 따져본다.
비타민 A가 부족할 경우 우리 입은 타액을 만들어내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 비타민 D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이는 치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비타민 D가 체내에서 부족하면 치아 모세포 형성에도 영향을 미쳐 튼튼한 치아를 유지할 수 없다. 칼슘과 단백질의 결합을 용이하게 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는 비타민 K₂와 입속 박테리아의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비타민E 역시 치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유제품을 섭취하도록 한다.
플라그 예방, 충치 억제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우유 및 유제품이 꼽힌다. 우유에는 다양한 생리활성펩타이드 뿐 아니라 칼슘이 들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치아의 에나멜을 보호하고 입속의 박테리아를 억제시키는 등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Q&A] 과일주스와 탄산음료, 무엇이 치아건강에 더 해로울까?
대한구강보건학회지에 게재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일주스가 탄산음료보다 치아를 더욱 심하게 부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시판 중인 음료를 대상으로 산도 및 치아 부식 정도를 측정한 결과 오렌지주스, 레모네이드, 사과맛 탄산음료, 어린이음료, 사이다 순의 순으로 치아 부식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일의 신맛을 나타내는 산 성분이 치아 부식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센트럴 병원 영양사
김언경
[어린이_영양]우리아이 똑똑한 두뇌 만들기
[어린이_질병예방] 우리 아이 중이염, 바로 알기!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