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영양] 임신중독증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식이.. 2018-02-13
임신중독증은 3대 고위험 임신 질환 중 하나로 전체 임산부 사망 원인 중 1위를 차지하는 치명적 질환이다. 건강한 출산을 위해 미리 점검해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임신중독증이란
 
일반적으로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하며 고혈압, 부종, 단백뇨 등이 검출되는 임신 합병증으로 조기진통 혹은 분만 관련 출혈과 함께 고위험 임신 질환 중 하나다. 산모와 태아의 혈관 손상은 물론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태반 및 태아로의 혈류공급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임신중독증 왜 걸릴까
 
나트륨의 과잉 섭취, 단백질 및 칼슘 섭취 부족, 과다한 체중 증가 등이 임신중독증 발생과 관계가 있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비만 임산부, 임신성 당뇨병의 임산부, 고령 임산부, 쌍둥이를 가진 임산부, 가족 중 임신중독증 이력이 있는 임산부, 빈혈, 신장병이 있는 임산부에게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중독증 자가 진단 TEST

□ 두통이 심하다.
□ 얼굴, 손, 발 등이 심하게 부었다
□ 상복부 통증이 심하다.
□ 단백뇨가 있다.
□ 체중이 단기간 내에 갑자기 증가했다.
□ 눈이 갑자기 안 보이거나 앞에 뭐가 낀 것처럼 보인다.
□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몸이 무겁다.
□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다.
 
임신중독증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식이 지침
 
임신중독증이 가벼운 경우라면 식사요법만으로도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임신 기간 중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지 않도록 하루 총 열량섭취량은 1,800Kcal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기, 생선, 달걀, 우유, 콩과 같은 단백질은 임신중독증의 예방 및 완화를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로 반드시 섭취하도록 한다.
 
 
○ 식사는 거르지 않고 양질의 우수한 식품을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먹는다.
○ 충분한 단백질 공급을 위해 식사마다 단백질 식품을 섭취한다.
○ 칼슘 섭취를 위해 우유를 꾸준히 섭취한다.
○ 임신 20~24주부터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철분과 엽산을 따로 챙겨 먹는다.
○ 염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피하고 싱겁게 먹는다.
○ 부종이 심할 경우 수분 섭취를 제한한다.
○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 섭취를 통해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 술, 담배, 그리고 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은 피한다.
 
싱겁게 먹기 위한 조리Tip.
 
○ 소금양은 미리 정해두고 조리한다.
○ 인공조미료 대신 마른 멸치, 다시마, 새우, 표고버섯 등의 천연 조미료를 사용한다.
○ 저염의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만들어 양념에 활용한다.
○ 허브, 양파, 마늘 등의 향신채를 이용하면 맛이 풍부해져 간을 덜 해도 좋다.
○ 너무 뜨거울 때는 짠맛이 덜 느껴지므로 음식의 간은 식은 후나 먹기 전에 한다.
 
[Report] 지중해식 식사로 임신 중독 위험 ↓

임신 전부터 지중해식 식사를 해온 여성이 임신 중에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낮아 임신 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됐다.
호주 퀸즐랜드대와 네덜란드 바게닝겐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사를 해온 여성은 임신 기간 임신성 고혈압과 임신 중독증이 발병할 위험이 42%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채소와 생선, 콩류, 견과류, 통곡물 등을 위주로 한 식사가 임신 중기부터 고혈압과 단백뇨, 부종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임신 중독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센트럴 병원 영양사
김언경
이전글이 없습니다.
[식이] 나도 모르게 생긴, 탄수화물 중독증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