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운동] 운동 전 위험 평가하기 2018-02-20
건강을 위해 하는 운동이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운동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운동 전 적절한 의학적 평가를 받아 운동 위험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운동 시작 전 위험군 분류
 
운동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는 사람들을 가려 내기위해 미국 스포츠 의학회에서는 운동 참여 전 위험군을 분류하였다.
 
- 고위험군 : 심혈관질환, 폐질환 또는 대사질환의 증상이나 징후 및 확진된 질환 하나 이상 가지고 있는 사람. 운동 참여 전 의학적 검사와 운동 부하 검사와 같은 검사를 권고한다.

- 중간위험군 : 심혈관질환, 폐질환 또는 대사질환의 증상이나 징후, 진단은 없지만, 두 개 이상의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 심박수와 호흡을 많이 증가시키는 고강도 운동에 참여하기 전 의학적 검사를 권고한다.

- 저위험군 : 심혈관질환, 폐질환 또는 대사질환의 증상이나 징후가 없고, 심혈관질환 위험인자가 하나 이하인 사람. 중등도와 고강도 운동에 의학검사 없이 참여가능하다.
 
1단계 - 운동이 위험할 수 있는지 걸러내기
 
이 설문지는 15-69세 사이의 연령층들이 운동 시작 전에 위험성을 거르는 설문지로써 하나 이상에서 “예”라고 나오면 운동 시작 전에 운동의 안정성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의사가 당신에게 심장질환이 있다고 말하거나 의사가 권장한 신체 활동만을 해야 한다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까?
② 신체 활동을 할 때 가슴에 통증이 있습니까?
③ 지난달에 쉬고 있는 중에도 가슴에 통증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④ 어지럼증으로 쓰러졌거나 의식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⑤ 신체 활동에 변화가 생기면 악화할 수 있는 관절이나 뼈의 문제(예를 들면, 허리, 무릎 또는 고관절)가 있습니까?
⑥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으로 처방받아 복용하는 약(예를 들면, 이뇨제)이 있습니까?
⑦ 신체 활동을 해서는 안 되는 다른 이유를 알고 있습니까?
Physical Activity Readiness Questionnaire - PAR-Q에서 일부 발췌
 
 
2단계 - 고위험군은 아닌지 확인하기
 
다음 언급되는 사항에 하나라도 해당하면 고위험군에 해당하므로 운동전 적절한 의학적 검사를 받아야 한다.
 
① 심혈관 질환: 심장, 말초 혈관, 뇌혈관 질환으로 진단받은 사람
② 폐: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천식, 간질성 폐 질환, 낭포성 섬유증으로 진단받은 사람
③ 대사성 질환: 당뇨병, 갑상샘 질환들, 신장 질환, 간 질환
④ 심혈관, 폐, 대사성 질환을 나타내는 주요 증상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
  - 가슴, 목, 턱, 팔등에 발생하는 심장과 관련된 허혈성 통증
  - 휴식 중이나 가벼운 정도의 운동으로 유발되는 호흡곤란
  - 어지럼증이나 실신
  - 자세와 시간에 따라 나타나는 호흡 곤란
  - 밤에 주로 나타나는 양측성 발목 부종은 심부전이나 만성 정맥부전증의 증상일 수 있다.
  - 두근거림이나 빈맥
  - 운동으로 생기는 파행증 (근육 통증으로 더 걷거나 운동을 하지 못함)
  - 심 잡음과 비정상적인 피로, 일상적인 활동에 의한 호흡곤란
 
3단계 - 중위험군은 아닌지 확인하기
 
다음 언급되는 사항에 2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중위험군에 해당하므로 고강도의 운동을 시작하기전 적절한 의학적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① 남자 45세 이상, 여자 55세 이상
② 남자 직계 가족 중 55세, 여성 직계 가족 중 65세 이전에 심근경색으로 급사한 가족력
③ 현재 흡연 혹은 금연한지 6개월 이내인 사람
④ 최소 3개월 동안 주당 3일, 1일 운동 시 30분 이상의 중강도 신체 활동을 하지 않은 사람
⑤ 체질량 지수(BMI) 30kg/m2 이상이거나 허리둘레가 남자 102cm(40인치), 여자 88cm(35인치) 이상인 사람
⑥ 적어도 두 번 이상 측정하고 확인한 혈압이 수축기 140mmHg 이상, 이완기 90mmHg 이상인 사람
⑦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130mg/dl 이상이거나,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수치 40mg/dl 미만이거나,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00mg/dl 이상인 사람
⑧ 두 번 이상 측정하여 확인한 결과 공복시 혈당이 100mg/dl – 125mg/dl 이거나 경구 혈당 부하 검사 수치가 140mg/dl – 199mg/dl 이하인 사람.
 
※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60mg/dl 이상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위험인자에서 1개를 뺄 수 있다. HDL은 관상동맥질환(CVD)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심혈관 질환, 대사성 질환 등의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위험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운동 시작 전 전문의의 의학적 평가와 운동 부하 검사와 같은 정밀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운동처방에 따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eference]
1. ACSM`s Resource manual for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sixth edition. 2010.
2. ACSM`s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9th.2014.
 
일산백병원 스포츠 건강의학센터
건강운동관리사 정태호
[어린이_운동] 전문가가 추천하는 실내운동 - 트램펄린
[어린이_영양] 임신중독증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식이지침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