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식이] 봄철 식중독 예방법 2018-04-10

추위가 물러나고 점점 기온이 높아지는 봄을 맞아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봄은 야유회·소풍, 등산 등의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일교차가 심한 계절로 기온 차에 의한 식중독균의 발생 빈도가 높다.

식중독이란

살아있는 세균이나 세균이 생산하는 독소를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여 구토, 설사, 복통 등 급성 위장염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을 말한다.
최근 식약처 통계에 따르면, 2012년~2016년 평균 식중독 환자 6,330명 중 31%인 1,980명이 4~6월 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 독소섭취형 식중독
황색 포도상구균에 의한 식중독이 대표적이다. 이들 독소는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으므로 식품을 가열하여 섭취해도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2) 독소생산형 식중독
콜레라균과 장 독소형 대장균에 의한 것이 대표적이다. 오염된 음식 섭취로 인해 발생한다.

(3) 감염형 식중독
살모넬라균, 시겔라균, 장침범형 대장균(대장균 0157:H7)이 대표적인 식중독으로, 체내로 들어온 세균이 장점막을 침범해 염증을 일으킨다.

(4) 혼합형 식중독
장염 비브리오가 대표적이다. 체내로 침범한 세균이 장 독소를 생산함과 동시에 직접 장점막을 침범할 수 있다.

(5) 노로바이러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형 식중독으로, 이는 최근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봄철 식중독을 유발하는 대표 음식

  1. 김밥, 샌드위치 등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은 대표적인 봄철 피크닉 메뉴로, 손을 많이 사용하여 조리함으로써 식중독 유발 미생물 오염률이 높다. 또 다양한 부재료의 수분 함유량, 조리 온도 등이 각기 달라 미생물이 성장하기 좋은 조건이 된다.

  2. 해산물
    주꾸미, 꽂게 등이 봄에 즐겨 먹는 해산물로, 이런 어패류에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대장균과 장염비브리오균 등이 분포하고 있어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하도록 한다.

  3. 봄나물
    야생식물을 봄나물로 오인해 섭취하거나 두릅, 고사리 등의 독성이 있는 식용 나물을 잘못 조리하거나 비식용 부위를 섭취한 경우다. 식용 가능한 나물인지 잘 알아보고 깨끗이 씻어 반드시 익혀 먹도록 한다.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이조절

식중독의 치료 원칙은 구토나 설사로 인한 체내 수분손실과 전해질을 보급하는 데 있다. 구토와 설사가 계속될 때는 탈수 현상을 막기 위해 이온음료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상태에 따라 미음이나 죽 등 위에 부담이 적은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고, 섬유소가 적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한다. 또 뜨겁거나 찬 음식,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고 충분한 열량 및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봄철 식중독 예방법

  1.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다.
  2. 한 번에 다 먹을 수 있는 분량의 음식을 만들고, 조리 후에는 바로 섭취한다.
  3. 실온에서 장시간 보관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4.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 음식은 따로 보관한다.
  5. 음식물은 70℃ 이상 가열하여 조리한다.
  6. 용기에 담는 음식은 반드시 완전히 식힌 후 담도록 하며, 보관할 때에는 반드시 냉장 보관한다.
  7. 보관하였던 조리 식품을 섭취할 때에는 재가열하여 섭취한다.
  8. 조리한 식품과 날 식품이 접촉되면 조리된 식품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서로 섞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9.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산나물 등은 절대로 섭취하지 않는다.
< 식중독 예방을 위한 냉장고 사용 Tip>
  1. 생고기와 조리된 음식은 구분해서 보관한다.
  2. 상추와 쌈 같은 채소류는 흙이나 이물질 제거 후 씻지 않은 상태로 보관한다.
  3. 냉장고 문을 자주 열지 않는다.
  4. 냉장실에서 해동하고 해동한 뒤에는 다시 냉동하지 않는다.
  5. 뜨거운 음식은 반드시 식혀서 냉장고에 넣는다.
  6. 생선, 육류 등의 신선식품은 반드시 구매 후 바로 손질하여 보관한다.

센트럴 병원 영양사
김언경

[어린이_영양]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
[어린이_질병예방] 심각한 후유증과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세균성 뇌막염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