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영양] 어린이 음료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2018-10-10

뽀로로, 캐리, 코코몽 등 귀여운 캐릭터로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인 어린이 음료. 그러나 어린이 음료에 함유된 당분이나 첨가물에 대한 부모들의 염려는 적지 않다.
어린이의 수분 섭취에는 물이 가장 좋다는 것을 인식하고, 당류 등이 함유된 음료보다는 가급적 물을 먹이고, 간식으로는 가공식품보다 과일을 먹이도록 하자.

주의해야 할 주요 성분

1) 당분
식약처가 권고하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은 열량의 10% 이내다. 6~8세 여자 아이의 경우, 가공식품을 통한 1일 당류 섭취 기준량은 37.5g이다. 당류 함량이 24g인 음료를 1병 마시면 기준량의 64%에 이르고, 2병 이상을 마시면 기준량을 초과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탄산음료가 당분이 가장 많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많은 어린이 음료들이 콜라보다 더 많은 당분을 함유하고 있다.

2) pH
산성이 강한 음료는 직접적인 치아 손상을 유발한다. 음료를 섭취하고 입안이 pH5.5 이하인 상태가 지속되면 치아 표면의 칼슘염이 상실돼 산과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치아 애나멜층이 손상되는 치아 부식증을 유발할 수 있다.

3) 카페인
아이들은 주로 탄산음료, 혼합 음료, 에너지음료, 가공유류 등을 통해 카페인을 마시게 된다. 어린이 카페인 최대일일섭취권고량은 몸무게 1kg당 2.5mg으로 성인에 비해 어린이는 카페인 민감도가 크다.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 빈혈, 성장저해, 불안감, 학업방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NEWS] 모든 초·중·고교에서 커피를 포함한 고카페인 함유 식품 판매 금지
식약처에 따르면, 9월 14일부터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일부 개정안 이 시행된다.
현재 학교에서는 고카페인 성분이 포함된 에너지 음료나 커피가 포함된 가공유류 등에 대해 판매를 금지하고 있으나, 일반 커피음료는 성인 음료로 간주해 판매되고 있다.
이와 관련 식약처는 "어린이가 카페인 음료를 지속해서 섭취하는 경우 심신의 건강한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고카페인 함유 식품 판매 금지로 어린이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어린이 음료 구매 요령 Tip

1) 용량이 작고 한 번에 음용 가능한 제품을 선택한다.
용량이 큰 제품은 같은 농도의 성분이라도 섭취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용량이 작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입에 접촉한 음료를 시간이 흐른 후에 마시게 되면 미생물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다.

2) 어린이에게 필요한 성분을 섭취하기 위한 기능성의 목적보다는 음료로서 선택한다.
어린이음료는 첨가된 기능성 부가 성분의 양이 적고 당류 등 다른 성분도 함께 마시게 되는 점을 감안하여 단순히 음료 용도로서 고르는 것이 좋다. 전체적인 성분 표시와 함량을 참고하도록 한다.

어린이 음료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1. 가급적 빨대를 사용하여 음료가 치아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한다.
    또 음료를 입안에 물고 있으면 입안이 산성으로 유지되어 치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한다.
  2. 산성 음료를 마신 후에는 입안을 헹구어 주며, 30분~1시간 후에 양치하도록 한다.
  3. 다 마신 페트병은 세척하더라도 미생물 증식 가능성이 있어 재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PP 캡(Push-pull cap) 형태의 제품은 입구 세척이 어려워 재사용할 경우 위생에 특히 좋지 않다.

김언경
센트럴 병원 영양사

[식이] 통풍 환자라면 알아두어야 할 식이요법
[건강] 선선한 가을 날씨에도 추위가 느껴진다면, 갑상선 기능저하증 의심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