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질병예방] 환절기와 겨울철에 우리 아이 괴롭.. 2018-12-04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이용하여 연령대별 진료환자의 분포를 살펴보면 20대 미만에서 전체 편도염 환자의 37%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월별 진료환자를 살펴보면 일교차가 크거나 추운 계절에 많이 발생하여 4월부터 6월, 9월부터 12월에 진료환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이 다가오는 지금, 아동에게 쉽게 발생하는 편도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편도염이란?

편도는 인두강에 있는 림프조직을 말합니다. 편도선은 외부에서 병원체가 들어왔을 때 여과 기능을 통해 호흡기와 소화관을 보호하고, 항체를 형성에 관여합니다. 특히 어린 아동은 상기도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훨씬 큰 편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도는 구강 인두의 양편에 있는 구개편도(palatine tonsils), 구개편도 상부와 비인두 후벽에 있는 아데노이드라고 불리는 인두편도(pharyngeal tonsils), 혀 뒤쪽의 설편도(lingual tonsils), 유스타키오관의 개구부 뒤쪽의 이관편도(tubal tonsils)가 있습니다. 이러한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편도염(tonsillitis)이라고 합니다.

원인

편도는 비인두와 구강인두를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편도염은 인두염을 동반하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린 아동은 편도가 크고 상기도 감염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편도염은 아동에게서 흔한 질병입니다.

증상

구개편도가 염증 반응으로 인해 비대해지면 서로 맞닿게 되어 공기나 음식물의 통과를 방해하여 삼키는 기능과 호흡 기능에 있어 문제를 일으킵니다. 인두편도인 아데노이드가 비대해지면 코 뒤의 공간이 막히게 되므로 코에서 목으로 공기가 흐르지 못하게 되어 구강으로 호흡을 하는 아동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치료

1. 보존적 치료

편도염은 대부분 자연 소실되기 때문에 대증요법을 시행합니다. 편도염이 있는 아동을 충분히 쉬게 해주고 입으로 호흡하는 동안 구강 점막의 습기를 유지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가글 시행을 통해 구강 청결을 유지합니다. 편도의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죽이나 미음과 같이 부드러운 유동식이 좋습니다.

2. 약물적 치료

대부분의 편도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항생제 투여가 필요하지 않지만, 세균성 편도염인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해열제, 진통제, 소염제는 편도선염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여 편안함을 증진시켜 줍니다.

3. 수술적 치료

적절한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편도와 아데노이드 감염이 1년에 3회 이상 발생한다면 수술적 치료의 적응증이 됩니다. 보통 출혈 위험이 높은 급성 감염 상태가 지난 후 수술을 고려합니다.

① 편도절제술
구개편도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암이거나 기도폐쇄를 일으키는 경우 필수적으로 시행합니다.

② 아데노이드 절제술
인두편도인 아데노이드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아데노이드의 비대로 비강 호흡이 어려운 아동에게 시행합니다.

김라희
녹십자헬스케어 의학전문기자
(前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건강] 생활습관병 통풍, 예방과 관리가 중요
[어린이_심리] 부모의 교육 강박, 아이의 학습 무기력을 만든다!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