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영양] 겨울철 유아 장염을 예방하는 식이 지침 2019-01-08

여름에 발생하는 장염이 세균에 의한 것이 많다면 겨울에는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가 많다. 늦가을에서 겨울을 거쳐 초봄까지의 기간은 주위 환경이 차가우므로 바이러스가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으로, 로타바이러스 장염과 노로바이러스 장염이 대표적이다.
최근 5년간(2013∼2017년) 식중독 발생 통계를 보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해마다 평균 50건(1,099명)이 발생했고, 월별로는 ▷11월 6건(128명) ▷12월 11건(218명) ▷1월 9건(115명) ▷2월 3건(29명) 등의 순으로 많았다.

로타바이러스 장염 vs 노로바이러스 장염


[로타바이러스 장염]

○ 주로 6개월~2세 유아들에게 발생한다.
○ 늦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특히 나타난다.
○ 바이러스성 장염의 80%를 차지한다.
○ 주로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시작되므로 감기로 오해하기 쉽다.
○ 열이 나며 설사 증상이 있으며, 처음 걸린 아이일수록 증상이 심하다.
○ 유당불내증이 나타날 수 있어 유제품 섭취에 특히 주의한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 유치원-초등학생 정도의 나이에서 주로 발생한다.
○ 전염성이 강하며, 식당, 마트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 쉽게 전염된다.
○ 추운 날씨에도 잘 살아남아서 주로 겨울철에 유행한다.
○ 처음 48시간 동안 격렬한 증상이 나타나며, 구토, 설사에 주의한다.
○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의 경우 심한 설사로 탈수위험이 있어 충분한 수분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 아이 장염 발생 시 식이요법

식사는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수분과 탄수화물을 같이 보충해준다.
구토 증세가 있다면 무조건 굶기기보다는 소량씩 자주 먹이는 것이 좋다.
음식 섭취가 어려우면 죽이나 미음, 숭늉, 보리차 등을 주는 것이 좋다.
설사로 장 점막이 손상돼 유당불내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제품은 가능한 한 피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대변의 양을 증가시키므로 오히려 멀리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밀가루 음식은 삼간다.
평소 유산균 및 장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하는 것이 장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장 건강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바나나에 풍부한 펙틴 성분은 장의 움직임을 안정시키고 수분을 조절해 설사와 변비에 도움을 준다.
2)
마의 끈적이는 성분은 단백질의 흡수를 돕고 위궤양을 막아 위벽을 보호해 준다.
3) 매실
매실은 항균작용 효과가 있으며 장 연동 운동을 억제해 준다.
4) 생강
식중독을 예방하고 구토를 억제해 주어 소화 기능에 도움이 된다.

생활 속 장염 예방수칙

외출 후에는 양치질은 물론, 얼굴과 손발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다.
아이 식기, 조리도구 등은 끓이거나 염소 소독한 뒤 사용하며, 장난감 등 유아 기구 등을 정기적으로 살균 소독한다.
음식을 개인그릇에 덜어먹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노로 바이러스는 섭씨 85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해야 불활성화되므로 어패류는 반드시 익혀먹는다.
과일과 채소는 흐르는 깨끗한 물에 잘 씻어서 섭취한다.
겨울철에는 특히 아이의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아이의 변 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전용 클리너 등을 이용해 청결을 유지한다.

김언경
센트럴 병원 영양사

[Monthly Health] 겨울철 나도 모르게 입게 되는 ‘저온 화상’
[식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 건강하게 마시기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