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건강] 수면무호흡증, 단순 코골이로 넘기면 큰일! 2019-02-07

심사 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코골이 수술이라고 불리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는 환자 수는 매년 평균 4천 명 정도이며, 2016년 기준 남자가 여자보다 6.5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코골이 수술 환자 점유율은 남자의 경우 30대가 30.3%로 가장 높았고, 여자는 50대가 38.2%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장애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해지면 심폐혈관계질환, 고혈압 등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가 심해져 코를 골다가 순간 호흡이 멎고 다시 숨을 들이켰다가 코를 골고 호흡이 멎는 증상이 반복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수면 중 구강인두 부분의 폐쇄로 10초 이상 코나 입을 통해 공기 유통이 없는 환기가 정지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종류

수면무호흡증은 15~90초간 기도가 폐색되어 나타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혀와 연구개가 뒤쪽 아래로 내려가면서 공기 흐름을 차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비만, 목젖 비대, 짧은 목, 편도 비대, 아데노이드 비대 등으로 인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이외에도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은 중추 신경계의 종양이나 감염, 혈관질병 등으로 인한 중추 신경계의 기능 저하로 무호흡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폐쇄성과 중추성이 함께 일어나는 경우 혼합성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증상

대부분의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수면 중 심하게 코를 골고 몸부림치는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입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숨이 막혀 잠을 깨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자면서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대신 잠을 자고 일어나도 몸이 피곤하거나 낮 동안 졸린 증상이 흔히 나타납니다. 아침에 두통이나 입 마름이 발생하기도 하며,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무기력증, 우울증과 같은 성격 변화가 나타납니다.

합병증

수면무호흡증이 오래 지속되면 만성 저산소혈증과 지적능력의 변화를 초래하며 특히 몸의 교감신경계를 흥분시켜 혈관이나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어 고혈압, 부정맥, 뇌경색 등의 심뇌혈관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킵니다.

치료

자는 동안에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이나 심장혈관에 영향을 주거나 낮 동안 일을 할 수 없을 때 중재가 필요합니다. 체중을 감량하고 수면 자세를 조정하며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양압 마스크를 사용하여 양압을 주어 상기도를 개방시켜 무호흡증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비효과적이면 입천장인두성형술이나 입천장성형술 등의 외과적 중재를 시행합니다.

예방수칙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이비인후과학회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국민들의 올바른 질환 인식과 건강생활 실천율을 높이기 위해 ‘수면무호흡증 예방과 관리를 위한 5대 생활 수칙’을 다음과 같이 권고하고 있습니다.

  •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 술과 담배를 끊습니다.
  • 코골이, 주간 졸림 등이 있으면 수면무호흡증이 아닌지 의사와 상담합니다.
  •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수면무호흡증을 적극적으로 치료합니다.
  • 소아의 수면무호흡증은 조기에 치료합니다.
김라희
녹십자헬스케어 의학전문기자
(前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어린이_영양] 우리아이 간식, 첫 치즈 먹이기
[어린이_질병예방] 겨울철 집단감염의 위험성,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